연혁

 

1987년 5월 11일 연구소 설립을 위한 준비
서울 강남구 서초동 254-47번지에서 교육심리 및 교육학 전공자 5인이 가칭 [인지발달연구소]로 발기하다. 주된 연구계획과 과제는 자폐증치료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치료교육의 임상적 축적이었다. 주된 업무는 연구소 설립을 위한 제반 사항을 검토와 추진계획이였다.
1988년 5월 20일 한국인지과학연구소 설립
서울 송파구 잠실동 189-1번지에 [한국인지과학 연구소]로 출판 등록함과 동시에정식으로 명칭하고 기구를 재편성한 후 연구진 8명으로 하여 연구 사업에 임하다.자폐증 치료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이론적 배경이 요구되었으며, 이때 “인지심리학”과 “인지과학”이 연구소의 학문적 토대가 되었으며, 실제로 치료프로그램 개발의 중요한 이론적 배경이 되었으며, 동시에 자폐증 치료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촉진제가 되었다. 주된 사업은 자폐증 치료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에서의 치료교육을 통한 임상적 검증이였다.
1990년 1월 10일 자폐증 치료분과 개설
자폐아동의 치료교육의 요청과 더불어 효율적인 임상적 연구를 위해 자폐증 치료분과를 개설하고 자폐증치료실을 운영하다
1991년 7월 2일 상담분과 개설
자폐아동의 상담을 충족시키기 위해 상담분과를 개설하고 이에 따른 상담절차와방법을 개선하다. 주로 자폐증 진단을 위한 다양한 진단도구를 수집 및 개발하다.
1992년 1월 10일 연구소 운영위원회 구성
5인으로 구성된 [연구소 운영위원회]가 조직되어 연구소 장기운영에 참여하다.운영위원의 역할은 연구소의 발전에 관한 제반사항들을 제의 및 검토하고 추진하는데 있다.
1992년 6월 15일 연구소 부지 매입
경기도 여주군 산북면 28번지의 대지 457평을 연구소 설립목적으로 매입하다.
1992년 12월29일 연구자문위원회 구성
7인으로 구성된 [연구자문위원회]가 조직되어 연구업무의 자문을 맡다.
1992년 1월 20일 출판사 등록 및 월간지 발간
출판사업 일환으로 부설 “출판사 CD저널”을 문화공보부로부터 허가를 받아 월간지 [CD저널]를 발행하다.
1993년 6월 24일 자폐아동 무료 상담 실시전국 최초로 대전 [아동복지관]에서 대전시에 주거하고 있는 자폐아동 150명을대상으로 7일간 무료상담을 실시하다.
1992년 6월 제1차 자폐아동 치료교육 프로그램 완성
2년 11개월의 기간에 거쳐 “인지”, “사회”영역의 프로그램이 완성되었다. 프로그램 단계는 총7단계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 기본 배경은 인지발달을 기초로 하였으며 전반적으로 자폐아동의 학업적응훈련에 목적을 두었다.
1994년 3월 제2차 자폐아동 치료교육 프로그램 보완
프로그램의 난제인 이론적 배경을 재구성하였다. 모든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본 배경을 “인지심리학”에 근거하였으며, 인지영역, 사회영역 이외에 언어영역이 추가되었다. 학업적응훈련에서 자폐아동의 근본적인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치료교육”에 목적을 두고 임상과정에 들어가다.
1994년 4월 10일 자폐증 클리닉 센터 설립
본 연구소의 산하기관으로 서울 송파구 잠실동 223-18호에 [자폐증 크리닉센타]를 설립하고 독립 운영하다. 초기 아동은 총 30명이였으며, 연구소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치료교육에 임하다.
1994년 9월 10일 공동연구 결연
영국대학의 생화학 및 약학부 연합회 소속의 연구기관인 SUNDERLAND POLYTECHNIC(Sunderland SR2 7EE)연구소와 연구결연을 맺고 자폐증의 연구에 공동참여하다. 자폐아동의 현황과 치료교육 프로그램 교환 및 제반 연구내용을 교환하다.
1995년 6월 4일 청주 자폐증 클리닉센터 개설
청주시 용암동에 연구소 부설 [자폐증크리닉센타]를 개설하다. 치료교육 교사가 4명, 아동 인원은 총 32명으로 시작하다. 주된 사업은 자폐아동 치료교육과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이다.
1996년 3월 15일 전주 자폐증 클리닉센터 개설
전주시 평화동에 연구소부설 [자폐증 크리닉센타] 를 개설하다. 치료교육 교사 3명과 25명의 아동이 치료교육에 참여하다. 주된 사업은 자폐아동 치료교육과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이다.
1996년 3월 자폐아동 발달 연구학회 추진위원회 구성
[자폐아동 발달 연구학회]발기를 위한 추진위원회를 구성 하고 학회추진을 위한 업무를 시작하다. 구성원은 대부분 자폐증 치료센터 치료교사들이며 연구학회의 사업은 자폐아동 치료교육의 임상적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다.
1996년 6월 5일 대전 자폐증 치료센터 개설
대전광역시 중리동 117-3번지에 연구소 부설 [자폐증 치료센타를 계설하고 치료사업에 임하다. 총 6개의 치료교육실과 1개의 상담실이 시설되었으며, 교사 7명과 아동 총 60명이 치료교육에 참여 하다. 주된 사업은 자폐아동 치료교육과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과 조기교육 교사 세미나였다.
1996년 7월 10일 임상중심의 연구소 개편
현장 중심의 연구를 위해 기존의 연구소 기구를 통합하고 부설기관인 12개의 자폐증 치료 센터 중 8개 센터를 통폐합하고 42명의 치료교사 및 연구원들을 각 대학으로 배속시키다. 연구소 기구를 축소하고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자폐증 치료센타운영본부]를 두어 자폐증 치료센타를 중심으로 운영을 전환하다.
1996년 8월 3일 충주 자폐증 치료센터 개설
충주시 교현동 355-5번지에 연구소 부설 [자폐증 치료센타를 개설하고 치료사업/에 임하다. 3개의 치료교육실과 4명의 교사 치료교육 사업에 임하다. 주된 사업은 자폐아동 치료교육과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과 조기교육 교사 세미나였다.
1996년 8월 연구소 ISDN통신망 개설
각 지역 치료센타의 치료관리 및 정보관리 시설을 위해 ISDN통신망 개설을 운영위원회에서 사업일환으로 단계적으로 추진하다. 주된 기능은 동화상을 통한 치료교육의 지도 및 화상회의와 상담이다.
1996년 12월 연구소 ISDN통신망 완전 개통
전국 각 지역 치료센타의 치료관리 및 정보관리 체계를 위한 동화상 시스템 설치를 완료하다.
1997년 3월 연구소 협동연구 참여/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와 중. 장기 협동연구에 참여하다.
1997년 7월 남원 자폐증 치료센터 개설
남원시 보건소내에 [자폐증 치료센타]를 개설하고 치료사업에 임하다. 5개의 치료교실과 1개의 상담실 및 아동 놀이방이 시설되다. 주된 사업은 자폐아동 치료교육과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과 조기교육 교사 세미나였다.
1998년 4월 군산 자폐증 치료센터 개설
군산시 나운동에 [자폐증 치료센타]를 개설하고 치료사업에 임하다. 3개의 치료실이 시설되었으며, 총 27명의 아동이 치료교육에 임하다. 주된 사업은 자폐아동 치료교육과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과 조기교육 교사 세미나였다.
1998년 5월 연구소 이사 추대
이사로 구본권 교수, 김동기 교수, 신건호 교사가 추대됨으로써 총 8명이 이사현직하였다.
1998년 6월 연구소장 학회이사 추대
여문환 연구소장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학술이사로 추대되다.
1998년 6월 제3차 자폐아동 치료교육프로그램 보완 및 프로그램 명칭 개정
프로그램 각각의 발달영역 통합의 문제가 대두되었다. 치료교육의 효과를 위해 개별단위의 발달영역에서 모든 발달영역을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의 보안과 임상적 적용의 필요성이 요구되다. 이에 따라 치료교육 프로그램이 보완되다. 동시에"자폐아동 치료교육 프로그램 LPDAC"로 명칭을 개정하다.
1998년 7월 자폐증 치료센터 사업본부 조직
[자폐증 운영본부]를 [자폐증 치료센타 사업본부]로 개편하고 서울 강남구 논현동121번지에 사업본부를 두다. 연구소의 자산을 조정한 후, 본격적으로 자폐증 치료센터에 지원하기로 결정한 후, 연구소 규모를 축소하고 서울논현동에 사업본부만을 운영하다.
1999년 1월 자폐증 치료센터 웹사이트를 구축
자폐증 치료센터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상담실 운영을 활성화하다. 또한 자폐증에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자폐아동의 올바른 생활지도를 위해 다양한 자료를 구축하다. 자가진단을 통해 자녀의 문제를 드러내려고 하지 않은 부모들이 자녀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교육해야 할 기관을 소개함으로써 자녀를 돕도록 하였다.
1999년 7월 광주 자폐증 치료센터 개설
광주 광산구 우산동에 [자폐증 치료센타]를 개설하고 치료사업에 임하다. 치료실3실, 치료교육 교사가 3명, 아동 인원은 총 25명으로 시작하다. 주된 사업은 자폐아동 치료교육과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이다
2000년 1월 LPDAC 프로그램 제4차 개정 및 완성
인지영역, 언어영역, 사회영역을 이론적으로 재구성하는데 성공하였으며, 각 발달영역의 치료교육 내용을 통합하고 단계별로 재구성함으로써 치료교육 프로그램의완성도를 높였다. 자폐아동의 통합 인지 이론적 접근을 통해 인지, 언어, 사회 영역을 단계별로 구성함으로써 치료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시켰다. 이로써 자폐증의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는데진일보 시켰다.
2000년 4월 안산제1 치료센터 개설
안산시에 안산제1 [자폐증 치료센타]를 개설하고 치료 사업에 임하다. 치료실 3실집단치료실 1실, 치료교육 교사가 3명, 아동 인원은 총 27명으로 시작하다. 주된 사업은 자폐아동 치료교육과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이다
2000년 7월 연구원 추대
현직 교수 심리학, 교육학, 아동학, 유아교육학, 정신의학 전공자 총37명이 한국인지과학연구소 발기인 및 연구원으로 재추대 되다
2000년 8월 자폐아동 생활지도관련 서적 발간
출판분과에서 단행본 [자폐아동의 이해와 프로그램 적용. 여문환: 양서원]을 발간하다. 정형화된 지침보다는 일상적인 문제행동의 근본적인 맥락을 제시하고 부모가 양육과정에서 어떻게 자녀를 이해하고 지도해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2000년 9월 유아특수교육 상담소 개설
한국인지과학연구소와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와 공동으로 사이버 유아특수상담소/를 개설하다.
2000년 11월 안산제2 체료센터 개설
안산시에 안산제2 [자폐증 치료센타]를 개설하고 치료 사업에 임하다. 총 60평의 치료실 5실, 취학준비반 1실, 집단치료실 1실로 구성되다. 치료교육 교사가 6명, 아동 인원은 총 50명으로 시작하다. 주된 사업은 자폐아동 치료교육과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이다
2000년 11월 15일 연구소 이전
연구소의 장기 사업 계획에 따라 연구소를 강남구 논현동 121-3번지로 이전하고 시설을 확장하다. 장기 계획은 “사이버 치료교육 센터 활성화”, “해외 치료교육 센터 개설”, “자폐증 치료사 자격과정 개설”, “유치원설립”, “한국 심리치료 대학원/대학교 설립”이였다.
2001년 8월 강서 치료센터 개설
서울시 강서구 등촌동에 [자폐증 치료센타]를 개설하고 치료 사업에 임하다. 치료교육 교사가 4명, 아동 인원은 총 38명으로 시작하다. 주된 사업은 자폐아동 치료교육과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이다
2001년 5월 19일 LPDAC 프로그램 웍샆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주최로 부천시교육정보센터에서 장애영유아통합교육 웍샆 과정을 통해 LPDAC 치료교육 프로그램이 소개되다. LPDAC 프로그램을 통한 통합교육과 자폐아동 치료교육의 실패와 성공적 요인이 분석되었으며 그에 따른 치료교육의 과제에 관해 설명되다
2001년 7월 LPDAC 프로그램 세부 치료교육 진행절차 완성
각 학습과정에서 치료교육의 세부 치료교육 진행절차에 관한 지침을 구성하고 학습현장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치료교육의 효과를 높였다.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분석하고 결과에 따라 처치 방법이 제시되었다.
2001년 9월 LPDAC 자폐증치료 프로그램 출간
한국 최초로 자폐증 프로그램인 “LPDAC 자폐아동 치료교육 프로그램”이 도서출판 양지에서 출간되다.
2001년 10월 1일 여문환 소장이 [한국교육현상해석학회] 부회장으로 추대
부산 방송통신대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여문환 소장이 “한국교육현상해석학회”부회장으로 추대되다. 이에 여문환 소장은 아동을 존재자의 의미로 해석하고 그에 따른 아동의 존재적 의미를 탐구함으로써 아동과 교육의 새로운 해석이 요구됨을 표명하다.
2001년 10월 15일 최초로 [자폐아동 싸이버 치료교육]을 실행
“자폐아동 사이버 치료교육” 사이트를 구축하고 인터넷상에서 자폐아동 사이버 치료교육을 실행하다. LPDAC 치료교육 프로그램의 전 과정과 이에 따른 세부 치료교육 진행절차가 인터넷상에서 제공되었으며, 부모 회원 및 단체회원 가입을 통해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직접 아동에게 적용한 후에 피드 백을 통해 새로운 지침을 제공하다.
2001년 10월 안산시 안산자폐증치료센터 설립지원
본 연구소와 안산시의 지원 및 계획에 따라 총예산 18억의 부지 300평, 건평 180평의 지하 1층 지상 2층의 치료센터 설립을 위한 계획안이 안산시 의회에 상정되었으며, 의회에서 통과되다. 시설은 규모는 치료교실 10실, 집단치료실 4실, 자유놀이실 2실, 상담실 1실, 자료실 1실, 교사실 1실, 부모 대기실 1실,유아 수면실1실, 세미나실 2실, 강당 1실, 수영장 1실, 실내 운동장 1실, 유아수유 및 보호실 2실, 식당 1실, 관리실 1실 등이 구성되었다.
2002년 9월 28일 진주국제대학교 자폐증치료사 자격과정 연수 개설
자폐증치료교육 전문교사의 양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자폐증치료사 자격과정 연수(자폐증 치료사 3급)과정을 개설하다. 담당교수는 여문환, 진권장, 손영수, 최경희 교수이며 참여 인원은 30명이었다.
2003년 5월 5일 자폐아동 가정지도 지침서 발간
한국인지과학연구소는 자폐아동의 가정지도 지침서(저자: 여문환, 출판사: 현학사) 역할을 할 수 있는 제1권 "자폐아동의 가정지도와 생활이해", 제2권 "자폐아동의 가정지도와 부모역할"을 발간하다. 이 책은 공식화된 지침보다는 각 가정에서 부모가 어떻게 아동을 이해하고 생활지도를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맥락을 제시하고 있다.
2003년 11월 2일 자폐증치료교육협회 구성
전국 11개의 한국인지과학연구소 부설 자폐증치료센터와 전국 16개의 조기치료교육기관의 연합으로 자폐증치료교육협회를 구성하다.
2004년 3월 25일 자연 교육프로그램 개발 추진
장애아동 교육의 새로운 인식과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하다. 이를 위해 논문 “현상·해석학적 이해와 방법을 통한 자연교육 모형 개발에 관한 고찰: 여문환”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다. 1차적으로 일반아동의 자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며, 2차적으로 장애아동의 자연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하기도하다.
2004년 9월 4일 성신여자대학교 자폐증 치료사 자격연수 개설
자폐증치료교육 전문교사의 양성을 위하여 자폐증치료사 자격과정 연수(자폐증 치료사 3급)과정을 개설하다. 담당교수는 여문환 외, 여문환외, 이헌남, 최경희, 권정숙 교수 교수이며 참여 인원은 30명이었다.
2005월 1월 10일 제주도 자폐증 치료센터 개설
제주시 연동 293-30 101호에 자폐증 치료센터를 개설하다. 센터 이름을 “초롱꽃 아이들”으로 명명했으며 자폐아동 치료와 더불어 아동 교육 상담 및 부모교육을 하다.
2005년

연구소 조직 개편 및 시설 확장
연구소 사업 범위의 확대에 따라 연구소 조직을 개편하고 제반 시설을 확장하다. 연구개발팀, 사이버 치료교육 팀, 치료교육 자료개발팀, 심리치료 자격연수팀을 추가로 구성 및 조직하고 부설로 한국 심리검사센터를 조직 및 편성하다. 1, 2, 3층 4개동을 사용하고 10개의 치료교육실과 구룹 치료 교육실 2실, 세미나실 1실, 연구개발실 1실, 식당1실을 확보하다. 총 200평의 치료 및 연구 공간을 확보하고 사업에 임하다.

2005년 2월 18일 일본 무코가와 여자대학교 방문
한국인지과학연구소장은 약15일 동안 일본에 머물면서 일본 무코가와 여자대학교를 방문하다. 그리고 일본의 자폐증 진단 연구로 잘 알려진 사다키 시라타키 교수와의 만나 진단과 치료교육 프로그램 교류를 약속하다. 또한 4월에 본 연구소를 방문하고 자폐아동 치료교육과 관련된 임상자료를들 교환하기로 하였습니다.
2005년 3월 16일

제주 자폐증치료사 자격과정 연수 개설
자폐증치료교육 전문교사의 양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자폐증치료사 자격과정 연수(자폐증 치료사 3급)과정을 개설하다. 담당교수는 여문환, 이헌남, 최경희, 권경숙 교수이며 참여 인원은 30명이었다.

2005년 5월 13일 숲속 유치원 설립 추진
자연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위해 숲속 유치원 설립을 추진하다. 이를 위해 1차로 경기도 양평 고성 청정마을에 부지를 매입하다. 숲속 유치원 활동 프로그램에 여미경, 한정옥, 송지연 교사가 참여하다.
2005년 5월20일 LPDAC 자폐증치료 프로그램 개정 출간
출판사 양서원에서 LPDAC 자폐증치료 프로그램이 개정 출간되다. 인지영역, 언어영역, 사회영역에서 프로그램 내용들이 삭제 및 추가되었다. 특히, 사회영역과 언어영역에서 자폐아동들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보완을 하다.

  2005년 7월 16일
유아교육현상해석학회 준비위원회 구성
유아교육현상해석학회 발촉을 위한 준비모임을 갖다. 2006년도 10월에 학회발기 대회를 갖기로 하다. 준비위원은 여문환, 유장순, 이문옥, 신현옥이 임명되었으며 준비를 위해 매달1회 모임을 갖고 토의하기로 하다.
2005년 7월 29일 심리학 용어사전 발행 준비위원 구성
현대 심리학의 새로운 성향과 그에 따른 용어 개념의 재정리가 요구되었다. 그에 따라 기존의 심리학 용어사전의 미흡한 내용들을 보충하고 용어해설 이외에 그에 따른 텍스트와 논문들을 수집 및 분석함으로써 심리학 연구에서 개념을 확립과 더불어 연구 현장에서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기로 하다. 이에 따라 심리학 용어사전 발행을 위해 해외 및 국내 각 학계의 준비위원을 추대하고 구체적인 기획에 참여하다.
2006년 3월 연구소부설 KCM(주:한국문화를 만드는 사람들)을 설립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구분이 없이 함께 공통체 주역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어린이가 세계의 꿈의 주체자이며 실현 할 수 있는 주역이다. 이를 위해 한국인지과한연구소에서 아동의 문화를 중요시 여기고 장기적으로 “세계 어린이 꿈 축제”를 계획하고 관련기관으로 “주식회사 한국문화를 만드는 사람들”을 설립하다.
2006년 6월 4일

일본 자폐증협회 방문
일본 자폐협회초청(회장: 이시이)으로 6월 4일 부터 6월 10일간 일본 자폐증치료 병원 및 치료교육센터를 방문하다. 약 6개의 자폐증 치료 병원과 교육기관을 방문하였으며, 상호 자폐증 치료교육에 관한 정보들을 교환하다.
방문기관은 다음과 같다.

  1. 협회 및 학회
   -일본 자폐증협회
   -일본 자폐증학회
  2. 교육기관
   -동경 "어린이의 생활연구소"/ 자폐아동 치료교육 연구기관
   -동경 "우메가우카 정신병원"/ 자폐아동 진단 및 치료
   전문병원,자폐아동 병원학교
   -동경 "스다 사회복지시설"/ 자폐성인 직업 및 재활훈련기관
   -동경 "무사시노히가시 학교"/ 자폐아동 통합교육기관
   (유치원, 초등학교,중학교, 기능고등전수학교)

2006년 8월 1일 심리학 용어사전 1차 편집 착수
오랜 기간 동안 사전 편찬 위원들이 심혈을 기울여 편집을 위한 제반 사안을 정리하고 제1차 편집에 착수하다. 편집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심리학 용어사전 편집기획안 작성
    *용어의 개념을 위한 텍스트 및 논문 수집과 분석
    *초벌 용어정리 및 개념 기술
2007년 1월 한국인지과학연구소와 미국 미시간 대학과의 자폐아동 공동연구 협력체결
한국인지과학연구소와 미시간 대학 간의 상호 연구와 학술연구를 위해 2007년 1월22일에 결연을 맺었다. 특히. 자폐아동의 치료교육과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관련된 연구활동을 공동 연구하게 되었다. 또한 이를 계기로 2007년 5월 중에 한국에서 자폐아동 및 통합교육에 관련된 심포지움을 갖기로 합의 하였다
2007년 5월 한미 국제심포지움 개최
한국인지과학연구소는 미국 동미시건 대학과 공동연구 결연을 맺은 이후 처음으로 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 전망과 미래의 주제로 국제심포지움을 갖게 됨으로써 본 연구소와 동미시건 대학의 연구교류를 시도하게 되었다. The Prospects and Vision of Inclusive Education Place : Auditorium in Sungshin Women's University Date : May 29, 2007
 ㆍ주 제 : 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 전망과 미래
  (THE PROSPECTS AND VISION OF INCLUSIVE EDUCTION)
 ㆍ일 시 : 2007년 5월 26일(토) 10:00 ~ 17:00
 ㆍ장 소 : 성신여자대학교 대강당
 ㆍ주 최 : 이스턴미시건대학교 / 성신여자대학교
   한국인지과학연구소
 ㆍ후 원 : 배화여자대학교 / 한국유아심리치료교육학회
    한국통합교육연구회
2007년 11월 한일 국제심포지움 개최
한국인지과학연구소는 일본 자폐증학회와 꾸준한 정보교환을 통해 자폐증 치료교육의 이해를 도모해 왔다. 그 동안의 교류를 통해 공동으로 자폐아동 치료교육과 자폐성인의 사회지원에 관련된 구체적인 연구를 발표하게 이르렀으며, 이에 공동으로 국제심포지움을 개최하게 되었다.
 ㆍ주 제: 일본의 자폐아동치료교육과 자폐성인의 사회지원
    정책 방향
 ㆍ일 시: 2007.11.7(수요일), 10:00~17:00
 ㆍ장 소: 성신여자대학교 성신관 110호
 ㆍ주 제: 한국/일본의 자폐아동 치료교육과 자폐성인의 사회지원정책방향
 ㆍ주 최: 한국인지과학연구소/일본자폐증학회
    동경 도립 오메가오까 병원/성신여자대학교 복지심리학부
    성신여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ㆍ발 표:
 1. 유사니노 히가시 일본 자폐아동 학교의 교육프로그램과
    사례연구
 - 일본자폐 증학회장,
 - 사회복지법인 키센 어린이 생활연구소장/ 이시이 테쯔오

 2. LPDAC치료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효과
 - 한국인지과학연구소/ 여문환, 여미경, 송지연

 3. 일본 자폐성인의 현황과 자폐성인을 위한 사회지원정책과
    과제
 - 일본자폐증학회 부회장,
 - 케야키노 사또 자폐성인 갱생복지관이사장/ 스다하쯔매

 4. 한국 자폐성인의 현황과 자폐 성인을 위한 사회지원정책
 - 성신여자대학교 심리복지학부/ 채규만
 - 성신여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이강희
2007년 11월 부산 자폐증 치료센터 개설
한국인지과학연구소부설 부산 지역에 한국인지과학연구소 부설기관으로 한사랑 자폐증 치료센터를 공동으로 설립하였으나, 효율적인 행정 및 운영과 아동 개인의 발달에 중점을 두기 위해 서구 부민동에 새로 개설하였다. 그리고 연구소의 부설기관으로서 모든 행정과 운영을 본 연구소에서 직접 관리 통제 하도록 하였으며, 모든 교사는 본 연구소에서 파견되어 보다 전문적인 자폐증 치료교육센터로 운영한다.
 ㆍ개설지역: 부산 부산광역시 서구 부민동 1가 19-2번지 6통5반 이매빌딩 2층
 ㆍ책 임: 김세웅 주임
2008월 1월 2일 창원 자폐증 치료센터 개설
한국인지과학연구소부설 자폐증치료센터가 지금 까지 많은 자폐아동들을 성공적 으로 치료교육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교육효과를 아직 혜택 받지 못한 지역 자폐아 동들을 위해 본 연구소에서 단계적으로 각 지역에 개설하여 도움을 주도록 계획하 였습니다. 교사는 본 연구소에서 파견되며, 치료센터는 연구소 부설기관으로 운영될 것입니다.
 ㆍ개설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도계동 411-11번지 2층
 ㆍ책 임: 윤경자 주임
2007월 12월 1일 대전 자폐증 치료센터 개설
충청도 지역의 자폐아동 치료교육을 위해 한국인지과학연구소부설 자폐증치료센터를 대전에 개설하였다. 대전 자폐증 치료센터는 장기적 계획에 따라 설립될 천안센터, 청주센터, 충주센터를 통합 운영 및 관리를 목적을 가지고 있다.
 ㆍ개설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도계동 411-11번지 2층
 ㆍ책 임: 조소연 주임
2008년 4월 6일 LPDAC 자폐아동 치료교육 프로그램 미국 특수교육아동학회 CEC에 발표
미국특수아동학회(CEC: The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는 장애아동 혹은 특별히 뛰어난 아동의 교육적 결과를 연구하기 위해 국제적인 전문가로 구성된 세계 최고의 단체 중 하나로 한국인지과학연구소에서 개발한 LPDAC 자폐증 치료교육 프로그램이 CEC에 주요 연구과제로 채택되어 2008년 4월 6일에 미국 보스톤에서 열리는 학회에서 발표되다
2008년 7월 9일 LPDAC 자폐증 치료교육 프로그램 미국자폐증학회ASA(Autism society of America)에 발표
한국인지과학 연구소는 2008년 7월 9일에 미국 플로리다에서 개최하는 미국 자폐증학회(Autism society of America: ASA)에서 한국인지과학 연구소에서 개발한 자폐아동 치료교육 프로그램인 LPDAC의 독창성과 우수성이 인정되어 발표되었다
2008년 7월 16일 미국 자폐아동 부모를 위한 심포지움 개최
Workshop for Parents A Cognitive Therapy for Autism the Learning Program for the Development of Autistic Children ( LPDAC)
 - Presenters
  -Dr. Myung Koh eastern Michigan Univeristy
  -Dr. Sunwoo Shin Oakland Universty
 - Date & Time
  +July 16, 2008
  +6:30-8:30 PM
 - Where
  + Eastern Michigan University Halle Library, room 300
  - Who should attend: Parents,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 You will learn:
  + Why cognitive therapy for autism
  + how cognitive therapy works for treating autism
  + practical therapeutic ideas for the classroom & home application.
  + why establishing social-emotional relationships with the child is important.
  + how teachers can establish social-emotional relationships with child.
  + how the trusting relationships cultivate children’s self-control through
  self-regulation.
  + therapeutic treatment to recover children’s failed sensory arousal.
  + The therapeutic strategies to increase the sustained attention
The Learning Program for the Development of Autistic Children (LPDAC)therapy is a comprehensive cognitive therapy approach designed to treat cognitive deficits of children with ASD. It is developed and practiced by Moon-hwan Yeo, director of the Korea Cognitive Science Institute (KCSI), based on his 20 years of clinical research to treat the cognitive ability of children with ASD who demonstrate severe deficits in communication, social skills, emotion, behavior, and cognitive development. It is rooted in cognitive theory and the belief that cognitive factors are the primary cause of problems associated with autism. Fill out the following information and send it to 632 Heartwood Ln. Saline, MI 48176.
2008년 8월 11일 인천 자폐증 치료센터 개설
한국인지과학연구소는 연차별 사업계획에 따라 인천지역에 자폐증치료센터가 개설되어 2008년 8월 11일부터 교육을 시작하였다. 이 계기로 인천지역에 거주하는 자폐아동들이 전문치료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ㆍ개설지역: 인천광역시 남구 학익동 677-2 2층 인천 어린이 꿈 센터
 ㆍ책임자: 김정미 주임
2008년 9월 1일 자폐아동 전문 교육지(월간지) 발간
자폐아동 전문 교육지 '어린이 꿈 교육' 이 처음으로 발간되었다. 월간지로 발간된 '어린이 꿈 교육'은 자폐아동을 지도하는 교사와 부모들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자폐아동의 이해와 교육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다양한 교육정보를 통해 실생활에서 부모가 자폐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지침이 되도록 했다.
2008년 10월 일본 관리자 연수
연수목적 일본 자폐증 치료교육의 현황 및 기관의 자폐증 교육환경, 프로그램, 시스템에 관한 정보 교류를 위해 협력체계 환경을 조성한다.
 ㆍ연수대상
    -여문환 연구소장, 윤동규 실장
    -주임 : 이보영, 신해숙, 김정미, 김세웅, 김혜진, 조소연, 윤경자
 ㆍ공동연구발표
    -우메가 오카 병원: 자폐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통합교육 연구
    -한국인지과학연구소: 자폐아동 치료교육 LPDAC가
      감각-각성에 끼치는 효과
 ㆍ연수기간 및 일정 기간
    2008년 10월 13일(월요일) ~ 10월 16일(금요일)
    -3박4일
    -10월 13일(월) 출국
 ㆍ오다이바(お台場海浜公原園)/(후지TV)
    -10월 14일(화)
 ㆍ사회복지법인 키센(嬉泉)
    - 어린이 생활연구소
    - 東京都 자폐증/발달장애지원 센터
 ㆍ東京都立 우메가오카 병원(梅ヶ丘病院)
    - 소아/사춘기 정신질환 전문병원
    - 東京都立 파랑새양호학교(특수학교)
    - 우메가오카 분교
    -10월 15일(수)
 ㆍ사회복지법인 케야키노사토(느티나무고향)
    - 장애인 갱생시설(기러기의 집)
    - 야마비코 제작소: 장애인 사회복지 공장
    - work center 케야키 /그룹 홈(기숙사)
    - 발달장애 지원센터
2008년 11월 19일 미국 자폐증 교육연합회(NATTAP)에 초청 LPDAC 자폐증 치료교육  프로그램 발표
한국인지과하연구소에서 개발한 LPDAC자폐증 치료교육 프로그램이 인정받아 미국자폐증 교육연합회(NATTAP: The Network of Autism Training and Technical Assistance Programs)에서 주최한 2008년도 컨퍼런스를 통해 발표되었다. 이 발표를 통해서 미국 및 세계의 자폐아동 치료교육 전문가들에게 지대한 과심과 호응을 받았다. 이번 연구발표는 그 동안 미국자폐증 학회(ASA), 국제장애아동학회(CEC)에 이어 한국의 자폐아동 치료교육의 우수성을 알리게된 계기가 되었다.

 ㆍ미국 자폐증 교육연합회
 ㆍhttp://www.nattapconference.org
 ㆍ Network of Autism Training and Technical Assistance Programs(NATTAP)
2008년 8월 11일 일산 자폐증 치료센터 개설
한국인지과학연구소는 연차별 사업계획에 따라 일산지역에 자폐증치료센터가 개설하고 2008년 8월 11일부터 교육을 시작하였다. 일산지역에 거주하는 자폐아동들이 전문치료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
 ㆍ 개설지역: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856번지 메리트원 8층 801호 어린이꿈센터
 ㆍ 책 임 자: 이보영 팀장
 ㆍ 031)907-9917

2009년 1월 『아동기의 발견』&『등가소거법과 등가증진법』도서발간
『아동기의 발견』 2009년 1월 | 여문환 | 양서원
ㆍ현상학적 해석학의 이해와 더불어 자폐아동과 교육본질에 관한 물음을 던지고 아동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습니다

『등가소거법과 등가증진법』 2009년 1월 | 여문환 | 양서원
ㆍ문제행동을 가진 자폐아동이 생활세계를 올바로 해석함으로써 바람직한 생활 및 사회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부모들을 위한 지침서입니다. .
 
2009년 4월 2일 미국 특수 아동학회(CEC) LPDAC 자폐아동 치료교육 프로그램 발표
미국특수아동학회(The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CEC)에서 한국인지과학연구소에서 개발한 LPDAC자폐증 치료교육 프로그램이 주요 연구과제로 채택되어 2009년 4월 2일에 미국 시애틀에서 열린 학회에서 발표되었다. 또한 이번 발표는 CEC에서 두 번째로 발표된 것으로 자폐아동 치료교육에서 인지발달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2009년 12월 6일

전주 자폐증 치료센터 이전
기존 치료센터는 낙후된 건물로 시설을 확중이 어려웠다. 또한 교육시설이 좁고 건물 특징상 다른 기관과 화장실을 공동으로 이용함으로써 위생상 취약하였다. 장기적인 교육환경을 위해 치료센터의 시설확중에 따라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서도프라자 8층 820호를 매입하고 이전하였다. 상담실과 부모 대기실 및 2개의 교육실과 2개의 집단 교육실, 1개의 세미나실을 마련하였으며, 부모와 아동을 위해 위생 화장실 시설을 보완하였다. 또한 아동의 가정생활 교육을 위한 “가정캠프실”을 마련하고 아동과 교사가 생활을 통해 생활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모든 시설은 미려한 현대적 감각에 맞게 갖추었으며, 부모를 위한 대기실의 환경을 크게 개선하였다. 세미나실은 시청각 활용을 위해 슬라이드 칠판과 벽면 스크린을 설치하였다.

ㆍ개설지역: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서도프라자 8층 820호
ㆍ책 임: 장 미 주임 .

2010년 1월 18일 여문환 연구소장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 상무이사 추대
한양대학교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여문환소장이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 상무이사로 추대되다.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는 여문환소장의 자폐아동 치료교육에 끼친 영향과 국내외적으로 치료교육 연구에 대한 성과를 인정하고 상무이사로 추대하였다. 이에 여문환소장은 아동의 심리치료를 위해 학회의 역할을 강조하고 아동의 존재적 의미를 탐구함으로써 아동 치료교육의 근본적 접근에 관한 연구를 해야함을 표명하였다. 또한 치료교육 학문의 발전을 위해 국내외적 학술활동 집중할 것을 강조하였다.

2010년 4월 23일,24일 LPDAC 자폐증 치료교육 프로그램 미국 발표 (CEC 2010 Convention & Expo)
Session: TREATMENT EFFECT OF LPDAC TREATMENT PROGRAM FOR AUTISM IN THE UNITED STATES

Abstract: This session introduces a comprehensive cognitive treatment program for autism and reports treatment effects after 15 months application. Three children have been treated using this program since 2008 and their progress in language, social, cognitive, daily living, and autistic symptoms will be shared. (12883)

Date/Time: April 24, 2010 / 1:15 PM - 2:15 PM
Format: Lecture
Topic Area: Autism Spectrum Disorder
Leaders: Myung Koh, Eastern Michigan University, Ypsilanti
Presenters: Sunwoo Shin, Oakland University, Rochester, MI; Moonhwan Yeo, Korea Cognitive Science Institute, Seoul

2010년 6월 어린이 연극학교 제 2기 노래 교실

▶ 장 소 : 어린이 꿈센터 내 세미나실
▶ 대 상 : LPDAC 8단계 이상 그룹아동 및 일반아동
▶ 기 간 : 주 2회 (6월 첫째주 개강 예정)
▶ 강 사 : 김민지 노래지도 교사
* 이력사항: 서울대학교 졸업 / Staatliche Hochschule fur Musik 대학원 졸업 /
KNUA 음악학원 전임강사
□ 접 수 기 간: 5월 19일 ~ 6월 4일
□ 문의 및 상담: (02) 549-9915

2010년 10월 11일 어린이꿈교육 미술전시회
전시회를 통해 자폐아동들의 세상, 사람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과
마음 세계를 들여다 봄으로써 그들을 새롭게 이해하고, 교육 가능성을
발견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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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일시 : 2010. 10. 11(월)~16 (토)
ㅁ장소 : 지하철 7호선 논현역 지하 2층

2011년 4월 25일 2011 LPDAC 자폐증 치료교육 프로그램 미국 발표 (CEC 2011 Convention & Expo)
CEC 2011 Convention & Expo
National Harbor, MD (near Washington, DC)
April 25-28, 2011 (Monday-Thursday)
발표자: 여문환 소장님 (한국인지과학연구소)
고명숙교수 (Eastern Michigan University)
2011년 5월 27일 중국 부모교육
한국인지과학연구소에서 2회에 걸쳐 중국 연길과 돈화지역에서
<자폐아동의 이해와 교육의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부모교육을 성공리에 진행

2011년 5월 27일 오후 2시 주)연변장애인연합회
2011년 5월28일 오전 10시 돈화제2특수학교

2011년 11월 17일 한?중 자폐증 치료센터 개설 및 연구산학협력 협약
2011년도 11월 17일 한국인지과학연구소와 중국연변주장애자연합회는 두 기관의 공동의 발전과
교육적 교류 및 우호증진을 위한 상호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두 기관 공동지원에 관한 11가지의
구체적인 내용에 협약
2011년 12월 6일
- 12월 7일
일본 부모교육 - 오사카 자폐아동의 치료교육기관 방문
"자폐 아동의 생활지도를 위한 등가소거법과 등가증진법"의 주제로 부모교육을 진행
또한 오사카 자폐아동의 치료교육기관들을 방문하여 자폐아동의 조기교육과 성인교육 그리고
자폐청소년의 취업을 위한 프로그램에 관한 다양한 내용들을 소개, 일본 방문과정에서 자폐아동의 치료교육 발전을 위해 한국인지과학연구소와 일본 오사카 지적장애자협회와 함께 학술교류와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기로 함

기관명 / 대 표
障害者雇用支援センタ?
(장애자 고용지원센터)
松尾安藏(마쓰오)
大阪指摘障害者福祉協?
(오사카 지적장애자 협회)
安本伊 佐子(야스모토 이사코)
社?福祉法人 北?杉の子?
http://suginokokai.com
(법인 스키노고 가인) 松上 利男 (마쓰가이)
社?福祉法人光輝? 障害者支援施設隆光?園
(뉴코학원) 牧野義藏 (마키노)
社?福祉法人 天王福祉?
(천황보육원) 園長 海藻茂雄 (가이소)

2012년 2월 2012 자폐아동 자기주도적 학습 시스템구축
한국인지과학연구소부설 자폐증 클리닉센터에서 지금까지 치료교육을 받은 아동들 중 많은 아동들이 일반학교에 진학한 후 정규과정의 학업을 성공적으로 마침
또한 지속해서 대학에 입학 및 졸업생들을 배출해온 결과를 토대로 자폐아동의 학업생활과 능력 향상을 위해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시하게 됨
자기 주도적 학습은 LPDAC 9단계부터 12단계의 수준 아동에게 적용되며 일반아동의 수준에서 “생활지도-학업지도-수험지도”의 과정을 거치게 됨
스스로 학업생활과 학업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데 목적을 둠
각 개인에게 홈페이지를 지원하고 소통을 통한 개별지도 시스템을 구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