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활동

 

 ■ 연구지원 사업


연구지원 원칙

ㆍ연구직원들을 복수의 기본 연구과제에 배속시키지 않도록하여 보다 전문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다.

ㆍ연구자의 연구실적 평정시 기본연구과제 위주의 평정 강화한다. 이를 위해 수탁연구 질평    점 점수보다 기본연구 질 평정 점수를 더 중시하여 실적에 반영한다.

ㆍ수탁연구의 경우 기관의 정체성과 연구 프로그램에 부합하는 연구에만 연구인력을 배정 하고 그렇지 않은 연구는 수행불가 혹은 대학교수 등을 대상으로 아웃소싱하는 것을 원칙 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탁연구의 대폭 축소를 도모하여 연구원들이 1차적 책임과 임무인  기본연구에 보다 전념할 수 있도록 한다.


연구 지원

ㆍ모든 연구지원은 연구소의 목적과 방향에 따른 연구과제를 원칙으로 한다. 그리고 연구소  공동의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혹은 관련 연구과제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지원한 다. 보다 효율적 연구지원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지원 내용과 범위를 정한다. 


연구소의 연구목적과 방향에 부합되는 연구 수행

ㆍ연구소와 부합된 연구과제

ㆍ학문 및 교육발전에 선도할 수 있는 과제


시대적 변화와 사회국가적 요구를 반영하는 연구과제 발굴

ㆍ학문 경쟁력 강화

ㆍ연구소가 지향하는 연구에 부응


연구경쟁력 제과와 연구역량 결집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중ㆍ대형 프로젝트 수행 강화

 ㆍ연구의 규모 및 연구접근 방법상, 대학 및 민간연구소에서 수행하는 연구와 차별되는 과 제

 ㆍ국제협력 및 산ㆍ학ㆍ연 협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과제


정신병리 분야의 치료교육 수립을 지원하는 과제 수립

 ㆍ정신병리분야의 치료교육 관련 연구 과제

 ㆍ자폐아동 치료교육 및 사업 정책비전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제

 ㆍ치료교육 현장을 지원할 수 있는 과제


연구소의 정책의 합리적 수립을 위한 자료를 생성축적할 수 있는 연구강화

ㆍ연구현장 및 치료교육 현장의 실증적ㆍ정보ㆍ자료 제공 및 구성원의 생활과 문화ㆍ사회  심리학적 특성 이해를 돕는 과제

ㆍ치료교육 관련 단체 및 교육주체들의 이념과 견해를 분석하는 과제



 ■ 부설기관설립 및 관련사업


자폐증치료센타

  자폐증 치료센타 사업목적은 연구소의 중점 교육사업으로 다음과 같이 그 목적을 둔다.

  첫째, 전문지식을 사회에 환원하고 더불어 교육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자폐아동에게 전문 치료교육 기회를 갖도록 확대하는데 있다.

 둘째, 치료교육과정에서 이론을 적용과 더불어 임상경험의 축적하여 보다 나은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점진적으로 치료교육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있다.

 셋째, 각 지역에서 교육이 요구되는 자폐아동을 위해 치료교육센터를 개설하고 본사업과 뜻을 같이 하는 관련기관, 단체, 개인들과의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활성화하는데 있다.


사이버치료교육센터

 사이버 치료교육의 목적은 인터넷상에서 부모의 전문적인 지식의 획득과 치료교육의 적용방법을 전달함으로써 정확한 교육방향을 제시해 주고 실생활에서 부모가 아동에게 교육을 적용함으로써 교육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있으며 사이버 치료교육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에서의 교육환경 장점을 아동에게 적용한다. 부모와 아동은 누구보다도 가장 가깝게 지내며 생활을 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지낸다. 따라서 실 생활에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장 경험을 통해 실제적인 교육을 적용할 수 있다.


 둘째, 가정은 일관성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부모는 아동의 일생동안을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교육대상자가 바뀌거나 혹은 교육 내용의 변화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아동의 일관된 교육을 지속해서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셋째, 부모가 교사의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아동의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아간다. 부모가 비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통해 아동을 지도함으로써 오히려 교육에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사이버 치료교육은 학습의 방향과 적용을 구체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결과에 대해 즉각적으로 평가와 더불어 새로운 교육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부모가 개인적인 관점에서 교육하는 과정에서의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자폐증치료사자격연수원

 연수원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일반교육 및 특수교육 전문가 뿐만 아니라, 일선 교육현장에서 종사하는 일선교사, 특수교육교사, 조기교실교사 및 운영자 및 자폐아동을 가진 부모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현장에서 적용하고 지도할 수 있는 전문 치료교육프로그램을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현장에서 자폐아동의 치료교육의 질적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그리고 연수과정에서 체계적인 교육과 실습을 통해 치료교육 수준을 높임으로써 지역에서 자폐아동 교육현장에 종사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시킨다. 


연수원은 다음과 같이 기본 방향을 설정한다

ㆍ자폐증 치료사 자격을 가진 교사를 심화교육연수 및 연구과정의 기회를 갖도록 활성화하 여 지속적으로 교사의 질을 높인다.

ㆍ치료교육 당사자인 자폐아동을 가진 부모들이 가정에서 자녀를 지도하고 도움을 줄 수 있 도록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교육능력을 향상 시킨다

ㆍ가정과 교육 현장에서 교육의 효과를 높이도록 임상과정을 강화한다.

 

연수원의 앞으로 계획하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ㆍLPDAC연구회에 참여시키고 활성화하여 자폐아동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검증 및 개발을  도모하고 교육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상호 교환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인다.

ㆍ연구과정과 심화교육 과정을 활성화고 현장에서의 교육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ㆍ연수과정을 이수하거나 혹은 자격여건을 갖춘 교사들에게 지속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치 료교육 프로그램과 기타 자료를  제공한다.

ㆍ자격여건을 갖춘 교사들이 조기교실 운영을 원할 경우「자폐증 치료센타 개설」에 관한 제반 정보내용을 제공하고 돕는다

ㆍ자격여건을 갖춘 교사들에게 「취업정보센타 개설」하여 취업기회를 돕습니다.

 

 한국심리치료대학원대학교 설립

 한국심리치료대학원대학교설립추진